드루팔 CRM에 대하여

드루팔에는 유명한 서드파티 고객관계관리 서비스들과 연동하는 모듈들도 많지만 외부 서비스 연동이 아닌 드루팔 내에서 독립적으로 처리하려는 시도들도 많다.

고객 관계 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는 소비자들을 자신의 고객으로 만들고, 이를 장기간 유지하고자 하는 경영방식이며 기업들이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 고객 확보, 그리고 고객, 판매인, 협력자와 내부 정보를 분석하고 저장하는 데 사용하는 광대한 분야를 아우르는 방법이다. from wikipedia

드루팔 커뮤니티에서 마케팅 자동화 및 CRM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 방법을 살펴보려면 아래 문서를 참고하면 된다.
참고 문서: 드루팔 마케팅 자동화 및 고객 관계 관리

서드파티 CRM 프로젝트, 서비스 연동 모듈

  • CiviCRM - CiviCRM
    2005년부터 10여년간 꾸준히 개발해온 오픈소스 php CRM 프로젝트로서 비영리, 비정부단체 등의 필요에 특화되어 있다. 8,000여 개 기관이 사용 중이고 지금도 개발자들이 지속적으로 코드를 발전시키고 있는 전통의 강호!
  • Salesforce - Salesforce Suite
    아마도 유료 서비스로는 가장 크지 않을까 싶은 세일즈포스. 기능이 엄청나게 많아서 굉장히 복잡한 SI 프로젝트 관리자 화면을 보는 듯하다.
  • Salsa - Salsa Entity
    펀드레이징 플랫폼 서비스로 온라인 펀드레이징, 이메일 대량 발송, 소셜 공유, 후원자 관리, 활동 보고서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고 한다.

독립형 CRM 드루팔 모듈

기본적으로 드루팔 모듈은 홈페이지 CMS으로 사용 중인 드루팔 웹사이트에 추가만 하면 CRM 기능을 레고블록처럼 추가할 수 있는데 반해, 드루팔 배포판은 처음부터 설치만 하면 홈페이지와 CRM 기능 모두를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서로 간의 차이점이다.

비영리단체를 위한 드루팔 배포판 비교

앞서 설명한 내용과 중복되는 부분도 있지만 드루팔 커뮤니티에는 비영리단체의 필요를 해결하려는 다양한 시도와 결과물들이 있다. 위의 링크를 참고해보면 다양한 접근 방법들을 살펴볼 수 있다.